뉴스
날씨
대구시장 예비 주자 인터뷰-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양병운 기자 사진
양병운 기자 (yang@tbc.co.kr)
2026년 01월 13일 21:09:33
공유하기
[앵커]

TBC가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구시장 출마가 유력한 예비 주자들을 잇따라 만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제 리더십'으로 대구의 발전을 이끌겠다며, 대구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3선의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김예은 앵커가 만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

[김예은 앵커]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 안녕하십니까.추경호입니다.


Q1. 지난달 29일이었죠. 대구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셨습니다. 시장에 도전하시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십니까?

A1. 저는 35년간 경제 관료로서 전문성을 쌓아왔고 그리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하면서 국가 경제의 큰 그림도 그렸고 그리고 예산을 배분해 본 그런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3선의 국회의원으로서 그리고 원내대표를 지내면서 쌓은 정치력과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을 해서 대구 경제를 빨리 살리고 그리고 우리 청년들한테 일자리를 제공해야 되겠다 이런 인식 하에 혼신의 힘을 다하기 위해서 대구시장에 나서게 되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Q2. 대구시장 당선되면 '추경호표' 1호 정책

A2. 무엇보다도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입니다. 대구의 경제 심장을 힘차게 뛰게 해야 되겠다. 성장 엔진을 가동시켜야 되겠다 그래서 대구를 다시 위대한 도시로 거듭나게 해야 되겠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Q3. 차별화된 경제 활성화 대책

A3. 그동안 경제 환경 변화에 맞춰서 산업 구조의 전환이 이루어졌어야 하는데 그 시기를 놓치고 첨단 그리고 고부가가치 산업 기지화를 했어야 되는데 그게 미진하고 그리고 우리 또 강점인 섬유 기계, 부품 등 제조업이 빨리 첨단 고부가가치와 스마트화로 전환을 했어야 되는데 그 자체도 역시 늦었다 이런 부분에 관해서 동력을 찾아야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중앙 정부로부터 재정 지원 세제 지원 금융 지원 그리고 각종 제도 개편 이런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대구 경제의 대개조를 시작하겠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Q4.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해법

A4. 국가가 계획을 수립하고 국가가 재원을 마련해서 추진해야 되는 일인데 대구의 재정 규모를 보면 22조나 소요되는 신공항 건설 재원을 마련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마침 광주 군공항 이전이 국가 주도로 추진하겠다 이렇게 방향이 섰기 때문에 대구도 광주와 연계해서 중앙 정부의 대구 군공항 이전과 관련된 부분은 국가 주도 사업으로 추진해 달라 이렇게 강력히 요구를 해야 된다. 여기에는 우리 정치권 시민단체 언론 그리고 경제계가 한목소리로 협업을 해서 주장을 하고 관찰을 시켜야 된다 이렇게 생각하고 실질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이 뭔지 고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Q5. 대구.경북의 통합에 대한 입장

A5. 대구 경북도 통합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대구 경북 공간의 재배치를 통해서 우리의 성장 동력을 만들어야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곳곳에 거점을 형성하고 우리가 재정이든 행정이든 통합을 통해서 대거 중앙정부로부터 권한을 이양받고 재정도 이양받고 해서 그 것을 기초로 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시도민들의 역시 이 공감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절차도 우리가 순조롭게 진행을 해야 되고 이 과정에서 대구 정치권 그리고 시도지사가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통합에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앵커] 네 의원님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추경호 의원] 네 감사합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