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설명과 다른 계약, 해지 환급금 180만원… 원금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 지돌
- 2
- 34
- 글주소 복사
- 2026-01-02 11:57
안녕하세요, 돈워리비해피 제작진 여러분.
저는 52세 여성입니다. 혼자 속앓이만 하다가 도저히 답이 안 보여 이렇게 용기 내어 사연을 보냅니다.
저는 2021년에 회사에서 권유를 받아
‘희망드림무배당 KDB 유니버셜 종신보험
(보증비용부과형 / 해지환급금 보증형 1종 일반형(체증형))’에 가입했습니다.
당시 설계사는
✔ 월 20만 원씩 2년만 납입하면 되고
✔ 이후에는 금액
상관없이 ‘자유 납입’이 가능하다
✔ 상황이 어려우면
소액으로도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다
✔ 자녀에게 증여
목적 활용도 가능하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처음 2년 동안 월 20만 원씩 성실히 납입했고, 총 약 600만 원을 냈습니다.
그런데 2년이 지난 뒤, 부담을 줄이기 위해 2만 원 정도만 납입하려고 하자, 보험사에서는 “7만 원 이하 납입은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설명과 전혀 다른 조건이었습니다.
그러던 찰나 우연히 보험 분석을 받아보니 이 보험이 저에게 유리한 구조도 아니고 애초에 설명받은 내용과 실제 계약이 다르니 해지를 고려하는 게 맞겠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해지를 하려고 보험사측에 민원을 넣었습니다. 돌아오는 답변은 모든 서류에 서명까지 마쳤기에 보험사 측에서는 “자기들 과실은 없다”며 납입한 금액 전액은 돌려줄 수 없다고 했습니다.
더 충격적인 건 600만 원을 냈는데 돌려받을 수 있는 해지 환급금이 고작 180만 원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고 싶지 않아도 보험사에서는 “2년 이상 납입하지 않으면 보험이 실효된다”고 하고, 자녀 증여가 가능하다는 말도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이 사연을 보내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이 계약을 설명 의무 위반이나 불완전 판매로 볼 수 있는지, 그리고 해지
시 원금 전액을 돌려받을 방법이 있는지, 아니면 계속 납입을 해야하는건지, 전문가의 조언을 꼭 듣고 싶습니다.
돈워리비해피에서 이 사연을 다뤄주신다면 저 처럼 설명만 믿고 보험에 가입했다가
혼란을 겪는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