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날씨
[닥터리포트] 자궁내막증 가대 산부인과 정윤영교수
공유하기
편집부 앵커1

2024년 03월 16일

[앵커]
닥터리포트 순서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막과 유사한 조직이 자궁 외부에서 자라 통증과 난임 등을 유발하는 질환인데요,

명확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생리통이 심하게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 정윤영 대구가톨릭대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설명합니다.

[기자]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내에만 존재해야 하는데 자궁 이외의 장기에 존재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월경 시 떨어져 나가는 자궁내막조직이 질로만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나팔관을 통해 배 안으로 흘러넘쳐 배 안에 자리를 잡아 혈액 공급을 받아서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배 안 여러 장기로 점점 파고 들어가 유착 및 통증을 유발하는 병을 말합니다.

특히 자궁내막증은 수술받더라도 5년 내 재발률이
30-50%나 되는 병으로 수술 후에도 약제를 통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환경적 요인, 환경호르몬 등이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심한 생리통이 있을 수 있으며, 또한 난임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심해진다면 요통이나, 생리주기와 관계없이도 복통을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초음파, CT, MRI 검사를 통해 진단받게 됩니다.

드물게는 복강경수술을 통하여 진단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환자의 임신 희망 여부, 증상 정도, 현재 병의 진행 상태에 따라 환자 맞춤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약물치료로는 디에노게스트라는 황체호르몬이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경구용 호르몬 제재,
주사용 호르몬 제재 등이 있습니다.
또한 복강경, 로봇 등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추후 난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삶의 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진단 및 치료를 받은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따라서, 생리통이 심할 경우 너무 오래 참지 말고 병원을 내원하여 상담 및 진료를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